내항

내항은 갑문 안쪽에 위치한 구역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컨테이너 부두를 비롯하여 자동차, 양곡, 잡화부두 등 총 48선석이 운영 중에 있으며, 향후 일부 시설은 인천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휴식공간으로 재개발될 예정입니다.
사업목표
- 인천내항은 수도권 관문항만으로서의 기능 강화와 환경친화적 항만으로 개발
운영현황
- 5만 톤급 등 48선석
- 하역능력 40,186천 톤/년
추진경위
-
1911 ~ 1923
제1부두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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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6 ~ 1974
인천항 선거 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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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3
컨테이너 부두 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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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3
제2부두 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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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5
제8부두 완공, 제1부두 증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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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
5만톤급 갑문 1기 증설, 연안항 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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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3. 06
제5부두 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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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5. 12
제6부두 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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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09 ~ 2005.10
갑문문짝 증설(10K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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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8 ~ 2000
국제여객부두 증설 및 제1국제여객터미널 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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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 12
연안항 카페리부두 1선석 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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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 4
제2국제여객터미널 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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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 04 ~ 2004. 12
제6부두 2만톤급 1선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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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 04 ~ 2008. 04
제1항로 정비준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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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10 ~ 2010. 06
갑문지구 친수공간 조성공사[인천항만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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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11 ~ 2009. 05
제1항로 증심준설[인천항만공사]
1,2,3 부두
1,2,3 부두는 일반부두로 철재, 원목, 사료(부원료), 잡화 등 다양한 화물을 취급합니다.
부두 | 1부두 | 2부두 | 3부두 | 설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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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벽길이(m) | 1,964 | 1,278 | 1,250 | 1,2,3 부두는 일반부두로 철재, 원목, 사료(부원료), 잡화 등 다양한 화물을 취급합니다. | ![]() |
수심(m) | 8.2 - 11.8 | 8.2 - 11.8 | 8.2 - 11.8 | ||
접안능력DWT (천 톤x선석 수) |
11선석 (50x1, 4.5x4, 35x2, 3x1, 2x3) |
7선석 (30x1, 20x2, 8x5) |
7선석 (20x1, 10x2, 8x4) |
||
상옥(동) | 3동 11,250㎡ | 10동 53,293㎡ | 4동 19,964㎡ | ||
야적장(㎡) | 155,254㎡ | 75,873㎡ | 57,670㎡ | ||
하역능력(년) | 3,828천 톤 | 5,579천 톤 | 3,915천 톤 |
4 부두
1974년 민자를 유치하여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건설된 컨테이너 전용 부두입니다. 갠트리크레인, 벨트콘베어 등 최신 하역장비로 화물의 선적 및 하역이 신속, 안전하게 이루어집니다. 현재는 컨테이너, 양곡, 잡화 등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안벽길이(m) | 1,160 | 1974년 민자를 유치하여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건설된 컨테이너 전용 부두입니다. 갠트리크레인, 벨트콘베어 등 최신 하역장비로 화물의 선적 및 하역이 신속, 안전하게 이루어집니다. 현재는 컨테이너, 양곡, 잡화 등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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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심(m) | 11 - 11.5 | ||
접안능력DWT (천 톤x선석 수) |
5선석(50x1, 40x1, 30x1, 20x1, 10x1) | ||
야적장(㎡) | 305,516㎡ | ||
하역능력(년) | 11,462천 톤 |
5 부두
자동차 전용부두로서 5만 톤급 4척, 하역능력은 3,920천 톤이며 177,731㎡규모의 야적장을 갖춘 부두입니다.
안벽길이(m) | 1,150 | 자동차 전용부두로서 5만 톤급 4척, 하역능력은 3,920천 톤이며 177,731㎡규모의 야적장을 갖춘 부두입니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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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심(m) | 12.5 | ||
접안능력DWT (천 톤x선석 수) |
4선석(50x4) | ||
상옥(동) | 1동 4,496㎡ | ||
야적장(㎡) | 177,731㎡ | ||
하역능력(년) | 7,597천 톤 |
6 부두
월미도 시민공원과 인접한 지역으로 분진이나 오물을 발생시키지 않는 펄프 등 청정 화물을 다룹니다.
안벽길이(m) | 1,218 | 월미도 시민공원과 인접한 지역으로 분진이나 오물을 발생시키지 않는 펄프 등 청정 화물을 다룹니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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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심(m) | 7.5-12.5 | ||
접안능력DWT (천 톤x선석 수) |
6선석(50x1, 30x2, 20x1, 5x2) | ||
야적장(㎡) | 103,549㎡ | ||
하역능력(년) | 2,411천 톤 |
7 부두
우리나라 양곡수입량의 30%가 이곳에서 취급됩니다. 6기의 양곡 언로더 및 벨트 컨베이어시설을 갖춘 부두로, 주위에 수용능력 45만 톤인 싸이로 시설이 부설되어 있습니다. 동시 접안능력 4척, 하역능력 4,787천 톤의 규모이며 8,348㎡의 야적장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안벽길이(m) | 1,216 | 우리나라 양곡수입량의 30%가 이곳에서 취급됩니다. 6기의 양곡 언로더 및 벨트 컨베이어시설을 갖춘 부두로, 주위에 수용능력 45만톤인 싸이로 시설이 부설되어 있습니다. 동시 접안능력 4척, 하역능력 4,787천 톤의 규모이며 8,348㎡의 야적장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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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심(m) | 12 - 14 | ||
접안능력DWT (천 톤x선석 수) |
4선석(50x4) | ||
야적장(㎡) | 8,348㎡ | ||
하역능력(년) | 6,702천 톤 |
8 부두
5만 톤급 3척과 2만 톤급 1척이 동시 접안 가능하며, 하역능력 3,647천 톤의 규모이며 111,273㎡의 야적장을 갖춘 부두입니다. 현재는 펄프 및 잡화 등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안벽길이(m) | 1,152 | 5만 톤급 3척과 2만 톤급 1척이 동시접안 가능하며, 하역능력 3,647천톤의 규모이며 111,273㎡의 야적장을 갖춘 부두입니다. 현재는 펄프 및 잡화 등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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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심(m) | 11.5 | ||
접안능력DWT (천 톤x선석 수) |
4선석(50x3, 20x1) | ||
상옥(동) | 1동 12,150㎡ | ||
야적장(㎡) | 111,273㎡ | ||
하역능력(년) | 3,913천 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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