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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의 희망을 여는 물길
내일의 희망을 여는 물길

경인 아라뱃길은 한강 하류에서 서해로 연결되는 대한민국 최초의 뱃길입니다. 수변을 따라 펼쳐지는 수향 8경, 파크웨이 등 다양한 친수공간은 새로운 대한민국의 녹색 패러다임을 창조해 나갈 것입니다.

시행주체

  • K-water

사업기간

  • 2009년 ~ 2014년

사업구간

  • 인천 서구 오류동(서해) ~ 서울 강서구 개화동(한강)

주요 시설

  • 주운수로 : 18km(폭 80m, 수심 6.3m) *주운수로 중 14km는 홍수시 방수로로 사용
  • 아라인천여객터미널 : 면적 2,453천㎡(물류단지 1,162천㎡, 항만 1,291천㎡)
  • 아라김포여객터미널 : 면적 1,701천㎡(물류단지 869천㎡, 항만 832천㎡)
  • 대상선박 : RS(River/Sea)선박(250TEU) *RS선박 : 하천과 바다를 동시에 운항할 수 있는 선박

사업비

  • 2조 2,458억원

개념도

개념도

추진경위

  • 굴포천 유역(평균고도 해발 21.5m)의 40%가 해발 10m 이하 저지대
    ※ 서울 강서구, 인천 부평, 계양구, 부천, 김포시(유역면적 134㎢, 인구150만)
  • 홍수 시 굴포천 수위(해발 6.5m)가 한강 수위(해발 10.6m)보다 낮아 자연배수 불가로 상습적인 수해 발생
    • 인공 방수로를 건설하여 서해로 홍수 방류 및 운하를 통한 녹색물류 실현
추진경위
  • 1987. 7

    굴포천 유역 대홍수 발생

  • 1992. 12

    굴포천 방수로 사업 착수

  • 1995. 3

    경인운하사업 민간투자 대상사업 지정
    민자 유치대상 사업 지정(1995.3)
    경시설 사업 기본계획 고시(1996.10)
    실시 협약 체결(1998.3) 및 환경영향평가 협의(2000.6 ~ 2001.12)

  • 2003. 9

    「국정현안정책조정회의」에서 굴포천 방수로(폭 80m)는 국고로 전환하여 우선 추진, 경인운하는 재검토 결정

  • 2008.12.11

    「국가정책조정회의(총리 주재)」에서 사업 추진 확정 공기업 직접 시행방식으로 전환

  • 2009.3.24

    경인운하 사업(연결수로 일부 구간) 실시계획 승인, 환경영향평가(주운수로) 협의 완료

  • 2009. 3.25

    경인운하 연결수로공사 착공(1.5km)

  • 2009. 5. 1

    경인 아라뱃길로 사업명칭 변경

  • 2009. 5. 6

    현장보고회 개최

  • 2009. 6. 25

    환경영향평가 협의 완료(환경부→국토부)

  • 2009. 6. 29

    경인 아라뱃길 실시계획 변경(1차) 승인 완료

  • 2009. 6. 30

    항만, 교량 등 경인 아라뱃길 주요 공정 착공

  • 2009.12. 12

    경인 아라뱃길 사업 연결수로 공사 준공

  • 2010. 4. 16

    아라인천여객터미널 물류단지계획 승인 고시(국토부)

  • 2010. 5

    친수경관 조성공사 착공

  • 2010. 6

    물류단지 시설공사 착공

  • 2012. 5

    경인 아라뱃길 정식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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