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트위터에 공유하기 구글에 공유하기 프린트

옹진소청초 해양과학기지 항로표지시설 실시간 확인 가능해져

옹진소청초 해양과학기지 항로표지시설 실시간 확인 가능해져
항로표지과 김창준
2021. 9.10. 26

옹진소청초 해양과학기지 항로표지시설 실시간 확인 가능해져

- CCTV영상 공유방식 개선으로 사고발생 시 즉각 대처 가능 -

 

인천지방해양수산청(청장 홍종욱)은 옹진소청초 해양과학기지에 설치되어 있는 항로표지시설에 대한 실시간 영상 감시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옹진소청초 해양과학기지는 인천 옹진군 소청도 남쪽 37km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근 통항선박의 안전을 위하여 과학기지 구조물의 가장 높은 곳에 1.5m높이의 등대와 레이더비콘*이 설치되어 있다.

 

* 전파를 발사하여 선박의 레이더 화면에 특정 모스부호를 표시하여 위치를 알려주는 장치

 

인천해수청에서는 옹진소청초 해양과학기지 항로표지시설의 점검을 위해서 이동에만 최소 5시간이 소요*되고, 높은 파도와 안개 등 바다의 날씨로 인해 쉽게 갈 수 없어 현재는 연간 4회 정기점검을 실시중이다.

 

* 인천항 소청도(여객선 3시간) 옹진소청초(낚싯배 2시간)

 

옹진소청초는 너무 원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소등 등의 항로표지 관련 사고가 발생해도 이를 확인하기가 쉽지 않을 뿐 아니라, 빠른 대처 또한 곤란하여 여러 가지 개선방안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해양과학기지를 관리하고 있는 국립해양조사원과의 협업을 진행하여 기관 간 CCTV 영상자료 공유를 위한 통신망 연계작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CCTV 영상자료 공유 작업이 완료(‘22년 상반기 예정)될 경우 항로표지시설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사고발생 시 빠른 대처가 가능하고, 정기점검 방식이 개선(42)되어 국가 예산 또한 절감(4만원)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인천지방해양수산청 관계자는 협업을 통한 영상자료 공유를 통해 옹진소청초 인근 해상교통안전 확보는 물론, 국가 예산절감에도 기여하게 되었다, “지속적으로 항로표지시설의 효율적인 관리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목록

  • 담당자 : 운영지원과
  • 연락처 : 032-880-6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