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의 희망을 여는 물길
내일의 희망을 여는 물길
경인 아라뱃길은 한강 하류에서 서해로 연결되는 대한민국 최초의 뱃길입니다. 수변을 따라 펼쳐지는 수향8경, 파크웨이 등 다양한 친수공간은 새로운 대한민국의 녹색 패러다임을 창조해 나갈 것입니다.



시행주체

K-water


사업기간

2009년 ~ 2014년


사업구간

인천 서구 오류동(서해) ~ 서울 강서구 개화동(한강)


주요시설

주운수로 : 18km(폭 80m, 수심 6.3m) *주운수로 중 14km는 홍수시 방수로로 사용

아라인천여객터미널 : 면적 2,453천㎡(물류단지 1,162천㎡, 항만 1,291천㎡)

아라김포여객터미널 : 면적 1,701천㎡(물류단지 869천㎡, 항만 832천㎡)

대상선박 : RS(River/Sea)선박(250TEU) *RS선박 : 하천과 바다를 동시에 운항할 수 있는 선박


사업비

2조 2,458억원


개념도

개념도이미지입니다. 좌측부터 방수로(14.2km, 폭 80m), 굴포천 본류(8.5km, 폭 35~110m), 방수로 연결수로(1.3km, 폭 80m), 경인 아라뱃길 연결수로(3.8km, 폭 80m)


추진경위

굴포천유역(평균고도 해발 21.5m)의 40%가 해발 10m 이하 저지대
※ 서울 강서구, 인천 부평, 계양구, 부천, 김포시(유역면적 134㎢, 인구150만)

홍수 시 굴포천수위(해발 6.5m)가 한강수위(해발 10.6m)보다 낮아 자연배수 불가로 상습적인 수해 발생

인공방수로를 건설하여 서해로 홍수 방류 및 운하를 통한 녹색물류 실현



1987. 7
굴포천 유역 대홍수 발생
1992. 12
굴포천방수로 사업 착수
1995. 3
경인운하사업 민간투자 대상사업 지정
 
민자 유치대상 사업 지정(1995.3)
 
경시설 사업기본계획고시(1996.10)
 
실시 협약 체결(1998.3) 및 환경영향평가 협의(2000.6 ~ 2001.12)
2003. 9
「국정현안정책조정회의」에서 굴포천 방수로(폭 80m)는 국고로 전환하여 우선 추진, 경인운하는 재검토 결정
2008.12.11
「국가정책조정회의(총리 주재)」에서 사업추진 확정 공기업 직접 시행방식으로 전환
2009.3.24
경인운하 사업(연결수로 일부 구간) 실시계획 승인, 환경영향평가(주운수로) 협의 완료
2009. 3.25
경인운하 연결수로공사 착공(1.5km)
2009. 5. 1
경인 아라뱃길로 사업명칭 변경
2009. 5. 6
현장보고회 개최
2009. 6. 25
환경영향평가 협의 완료(환경부→국토부)
2009. 6. 29
경인 아라뱃길 실시계획 변경(1차) 승인 완료
2009. 6. 30
항만, 교량 등 경인 아라뱃길 주요 공정착공
2009.12. 12
경인 아라뱃길 사업 연결수로 공사 준공
2010. 4. 16
아라인천여객터미널 물류단지계획 승인 고시(국토부)
2010. 5
친수경관 조성공사 착공
2010. 6
물류단지 시설공사 착공
2012. 5
경인 아라뱃길 정식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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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자 : 경인해양수산사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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