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항만물류 > 예선정보

예선정보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트위터에 공유하기 구글에 공유하기 프린트

부두 및 계선 시설에 이·접안 하거나 계류 하고자 하는 모든 선박은 항만시설 보호 및 선박안전을 위하여 예선사용기준에 따라 예선을 사용하여야 함

예선사용기준

1. 인천항

(단위 : 마력/척)

예선사용기준표 인천항

구분 

(총톤수) 

1만 톤 GATE 5만 톤 GATE 선거 내 접ㆍ이안 외항 접ㆍ이안
총마력 총척수 총마력 총척수 총마력 총척수 총마력 총척수 총마력 총척수 총마력 총척수

1천톤 이상 

2천톤 미만 

1,300 1 1,300 1 1,300 1 1,300 1 1,300 1 1,300 1

2천톤 이상 

3천톤 미만 

1,500 1 1,500 1 1,300 1 1,300 1 1,300 1 1,300 1

3천톤 이상 

5천톤 미만

2,600 2 2,600 2 2,600 2 2,600 2 2,600 2 2,600 2

5천톤 이상 

7천톤 미만 

2,800 2 2,800 2 2,800 2 2,800 2 2,800 2 2,800 2

7천톤 이상 

10천톤 미만 

4,800 2 3,000 2 4,800 2 3,000 2 3,000 2 3,000 2

10천톤 이상 

15천톤 미만

  6,000 3 5,000 3 3,500 2 3,500 2

15천톤 이상 

20천톤 미만

  7,000 3 5,500 3 4,500 2 5,000 2

20천톤 이상 

30천톤 미만

  8,000 3 7,000 3 5,500 2 5,500 2

30천톤 이상 

50천톤 미만

  9,000 3 7,500 3 5,500 2 6,500 2

50천톤 이상 

70천톤 미만

  9,900 3 8,400 3 6,000 2 10,000~
13,000
3

70천톤 이상 

100천톤 미만

  16,000~
20,000
4

100천톤 이상 

135천톤 미만 

  20,000~
24,000
4/5

135천톤 이상  

  22,000~
25,000
5

※ 도선사는 현장의 상황을 고려하여 본선 선장과 상의 후 예선의 증감을 요구할 수 있다.



2. 경인항

(단위 : 마력/척)

예선사용기준표 경인항

구분 

(총톤수) 

갑문통과 이접안
입거 출거

3천톤 미만

1천마력급×1척 1천마력급×1척 1천마력급×1척

3~6천톤

1천마력급×2척 1천마력급×2척 1천마력급×2척
예선사용의 감소 요건(기준이하 사용 또는 미사용)

이ㆍ접안 보조장비를 설치한 선박은 당해 선장이 도선사와 협의하여 예선사용기준을 참고하여 결정

동일한 대한민국 선박(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할 것을 조건으로 임차한 선박 포함)에 승선하여 동일 항만에 1년에 4회 이상 또는 3년에 9회 이상 (위험물 또는 유류적재 선박의 경우 1년에 8회 이상 또는 3년에 18회 이상) 예선을 사용하여 부두 및 계류시설에 이ㆍ접안한 실적이 있는 선박의 선장은 선박 이ㆍ접안의 안전상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 경우에는 예선을 사용하지 아니할 수 있음. 다만, 도선 대상 선박은 도선사가 선장과 협의하여 예선사용 여부를 결정

예선사용을 면제받으려는 선장은 Port-Mis를 이용하여 예선사용 면제신청

예선사용기준을 적용함에 있어 「해운법」 제3조제3호 및 제4호에 따른 외항여객운송사업의 경우에는 선박의 국적 미적용

예선사용의 증가요건

순간 최대풍속이 13m/sec 이상의 경우

선저 여유수심이 30cm 미만인 경우

자동차 전용선, 특수구조 선박 또는 위험화물 적재선박의 경우

선장 또는 도선사가 예선의 사용 증선을 요청한 경우

예선의 우선사용

기상에 의한 표류, 해난사고 등 현재 상황으로 보아 예선을 사용하지 않으면 안되는 긴급을 요할 경우에는 예선사용자, 해상교통관제센터, 갑문탑은 예선을 우선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 담당자 : 항만물류과
  • 연락처 : 032-880-64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