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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선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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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두 및 계선 시설에 이·접안 하거나 계류 하고자 하는 모든 선박은 항만시설 보호 및 선박안전을 위하여 예선사용기준에 따라 예선을 사용하여야 함

예선사용기준

(단위 : 마력/척)

예선사용기준표
구분 1만 톤 GATE 5만 톤 GATE 선거 내 접ㆍ이안 외항 접ㆍ이안
총마력 총척수 총마력 총척수 총마력 총척수 총마력 총척수 총마력 총척수 총마력 총척수
2천톤 미만 1,300 1 1,300 1 1,300 1 1,300 1 1,300 1 1,300 1
2~3천톤 1,500 1 1,500 1 1,300 1 1,300 1 1,300 1 1,300 1
3~5천톤 2,600 2 2,600 2 2,600 2 2,600 2 2,600 2 2,600 2
5~7천톤 2,800 2 2,800 2 2,800 2 2,800 2 2,800 2 2,800 2
7~10천톤         4,800 2 3,000 2 3,000 2 3,000 2
10~15천톤         6,000 3 5,000 3 3,500 2 3,500 2
15~20천톤         7,000 3 5,500 3 4,500 2 5,000 2
20~30천톤         8,000 3 7,000 3 5,500 2 5,500 2
30~50천톤         9,000 3 7,500 3 5,500 2 6,500 2
50~70천톤         9,900 3 8,400 3 6,000 2 8,000~
11,000
3
70~100천톤                     10,500~
13,000
4
100천톤 이상   13,500~
18,000
4
예선사용의 감소 요건(기준이하 사용 또는 미사용)

이ㆍ접안 보조장비를 설치한 선박은 당해 선장이 도선사와 협의하여 예선사용기준을 참고하여 결정

동일한 선박에 승선하여 동일 항만에 1년에 4회 이상 또는 3년에 9회 이상(위험물 또는 유류적재 선박의 경우 1년에 6회 이상 또는 3년에 15회 이상) 입·출항한 선박의 선장이 선박 이·접안의 안전상에 문제가 없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기준이하의 예선을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아니할 수 있음. 단, 도선대상 선박은 도선사가 선장과 협의하여 예선 사용 여부를 결정하여야 함

예선사용의 증가요건

순간 최대풍속이 13m/sec 이상의 경우

선저 여유수심이 30cm 미만인 경우

자동차 전용선, 특수구조 선박 또는 위험화물 적재선박의 경우

선장 또는 도선사가 예선의 사용 증선을 요청한 경우

예선의 우선사용

기상에 의한 표류, 해난사고 등 현재 상황으로 보아 예선을 사용하지 않으면 안되는 긴급을 요할 경우에는 예선사용자, 해상교통관제센터, 갑문탑은 예선을 우선하여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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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자 : 항만물류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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