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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물 컨테이너 점검(C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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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물 컨테이너 점검제도

CIP 목적
컨테이너에 적재되어 해상으로 운송되는 수입위험물에 대하여 국제해상위험물규칙(IMDG Code)과 위험물 선박운송 및 저장규칙을 준수케 함으로써 위험물 운송중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여 인명과 재산의 피해를 예방하고 해양환경의 보호 도모
※ CIP : Container Inspection Program(위험물 컨테이너 점검제도)
시행 배경
해상운송위험물의 종류 및 양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대형 해난사고 발생의 위험성 상존 (세계 각국에서 수입되는 위험물컨테이너(종류 약3,000종)의 3%정도 점검은 안전확보차원에서 불가피함)
※ IMO 권고안 10% (IMDG Code 제29차 개정안)
국내 CIP의 미실시로 인하여 안전후진국으로 간주되어 외국에서 무차별로 위험물(라이터등)이 안전조치 없이 대량 수입되고 있는 실정임

CIP 시행관련 근거법령

선박안전법 제41조(위험물의 운송)

선박안전법 제68조(항만국통제)

위험물 선박운송 및 저장규칙 제213조(위험물 컨테이너 등 점검)

위험물 컨테이너 등의 점검에 관한 요령

해양수산부고시에서 점검범위

위험물 컨테이너 등에 관한 점검
표시의 점검
용기 및 포장의 점검
수납방법의 점검
운송서류의 확인
안전승인판(CSC 안전승인판)의 확인
점검후 조치
점검결과 위반사항이 있을 경우는 하송인에 대하여 운송기준에 적합하도록 적절한 조치

기대효과

세계 10대 해운국인 우리나라가 당연히 CIP제도를 시행함으로써 해사안전 수준을 선진국수준으로 상향하여 국제적 위상 제고

위험물량 증가추세에서 세계각국에서 수입되는 위험물컨테이너(종류 약 3,000종)의 5%정도 점검은 안전확보차원에서 필수적이며 점검제도를 통하여 위험물 사고 미연방지에 크게 이바지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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