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공통) 부분

일반부분
전화상담 시 - 전화를 받을 때 “안녕하십니까? ○○○과 ○○○입니다” 라고 하여 인사말과 소속·이름을
  분명히 밝히겠습니다.
- 전화는 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불가피하게 3회 이상 울린 후 받게 된 경우
  “늦게 받아 죄송합니다.”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돌려줄 경우에는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내용을 반복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타부서 소관사항 문의전화의 경우 담당과로 연결할 경우 “○○○과담당자 ○○○씨를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혹시, 통화중이거나 연결과정에서 끊어지면 ○○○-○○○○으로 전화하시면
  담당자가 직접 전화를 받습니다”라고 안내한 후 전화를 연결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 메모를 전달하여 30분 이내에 전화 등으로
  고객에게 연락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는 “감사합니다” 또는 “좋은 하루되십시요“라고 인사를 한뒤 고객이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방문상담 시 - 우리청에 쉽게 찾아올 수 있도록 청사 인근지역에 표지판을 정비하고, 홈페이지에
  약도를 게시하겠습니다.
- 청사 현관에는 부서 안내판을 설치하고 각사무실 입구에는 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를 게시
  하고 책상에 명패를 설치하여 고객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는 먼저 자신의 이름을 밝히고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에 방문하신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30초 이내에 업무를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인터넷상담 시 - 홈페이지를 통해 우리청에 대한 최신정보 서비스를 자세하게 제공하여 고객 등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전자민원창구를 방문하여 궁금한 점을 문의시 7일 이내에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재무 부분

재무부분
핵심서비스 - 우리청에서 발주하는 공사 및 물품계약 등은 원칙적으로 공개경쟁입찰로 업체를 선정합니다.
- 항만시설을 제외한 국유재산 사용은 누구에게나 균등하게 기회를 부여합니다.
서비스 이행기준 - 경쟁입찰 대상공사는 우리청 홈페이지 및 조달청 나라장터를 통해 입찰정보는 최소 7일전에,
  입찰결과는 낙찰자선정 즉시 게재하여 입찰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국유재산 사용허가 시 경쟁입찰을 기본으로 하고 투명한 국유재산사용료 징수를 위해 사용료
  부과 시 산출내역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 국유재산 연장허가 미신청에 따른 무단사용료(변상금) 부과처분 등의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허가기간 만료 2주일 전에 만료일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선원해사 부분

선원해사부분
핵심서비스 - 선원수첩, 해기사 면허 및 선원 고충사항 등 선원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합니다.
- 여객선을 이용한 여행이 편리하도록 정보를 제공합니다.
서비스 이행기준 - 고객의 요청이 있을 경우 공휴일에도「승하선공인」업무를 처리하여 선박입출항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선원에 대한 임금 및 각종 수당지급 여부 등을 철저히 감독하여 선원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청 및 해운조합 홈페이지에 여객선 운항정보와 도서정보를 자세히 게재하고 무인관광
  안내 시스템을 개선하여 여행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연안여객선사와 수시 협의를 통해 선사간의 공정한 경쟁 및 여객편의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항만물류 부분

항만물류부분
핵심서비스 - 항만시설 사용 및 공유수면 사용 관련 허가·신고 등의 민원서비스를 이용자 편의를 고려하여
  처리합니다.
- 선박 입·출항 관련 각종 항만운영 정보를 제공합니다.
- 입·출항 선박에 대하여 신속, 정확한 항만운영정보를 제공합니다.
서비스 이행기준 - 항만시설 사용 및 공유수면 사용신청 민원은 법정처리 기한 내에 처리하고 우편송달에 앞서
  유선으로 미리 알려드리겠습니다.
- 항만시설 및 공유수면 사용료 납부고지서는 빠른 시간 내에 받아보실 수 있도록 발급 즉시
  등기로 송부하여 드리겠습니다.
- 선박 입·출항 관련 민원업무의 전산서비스를 연중무휴로 24시간 제공할 수 있도록 항만물류
  정보망 연계체제를 유지하겠습니다.
- 입·출항선박의 안전운항을 위하여 항만운영정보를 우리청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
  하겠습니다.
- 선박의 정박위치, 운항상황, 항로이탈 여부 등에 대하여는 VTS운영을 통해 사전예고하며,
  긴급상황 발생에 대비하여 예·도선 비상연락체계를 상시 유지하겠습니다.

해양수산환경 부분

해양수산환경부분
핵심서비스 - 해양오염행위를 사전에 방지하여 푸른바다를 가꾸어갑니다.
- 시민과 함께 하는 열린 환경행정을 펼칩니다.
서비스 이행기준 - 불법 투기행위 및 해상부유쓰레기 발생 신고 시 3시간 이내에 수거토록 하겠습니다.
- 해상 순찰활동을 1일 2회 실시하여 쓰레기 투기, 오염물질 배출 등의 해양오염행위를 사전에
  방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청소년과 시민의 해양사상고취를 위하여 갯벌체험(년 1회) 및 해양환경보전 현장교육(년 4회)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 시민단체 등과 함께 매월 셋째 주 금요일에 “바다사랑 실천의 날” 행사를 실시하여 바다환경
  정화활동을 추진하겠습니다.
- 공유수면 점·사용 허가 및 매립면허 신청 민원은 법정처리 기한 내에 처리하고 우편송달에
  앞서 유선으로 미리 알려드리겠습니다.
- 공유수면 점·사용료 납부고지서는 빠른 시간 내에 받아보실 수 있도록 발급 즉시 등기로 송부
  하여 드리겠습니다.

해양교통시설 부문

해양교통시설부분
핵심서비스 - 선박이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항로표지 시설을 설치하고 관리해 나갑니다.
- 항로표지 기능을 향상시켜 국제적 신뢰성을 확보합니다.
- 등대를 국민과 함께 하는 해양친수문화 공간으로 활용합니다.
서비스 이행기준 - 선박이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항로표지 시설을 관리하고 배치하여 안전한 항행여건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 항로표지 시설물에 대하여 월1회 이상 정기점검을 실시하여 등대 불빛이 꺼지지 않도록
  항로표지 기능유지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해양의식 고취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민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 4회 등대견학
  기회를 부여하겠습니다.

항만건설 부문

항만건설부분
핵심서비스 - 항만개발계획은 수립 즉시 공개합니다.
-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항만공사 추진에 적극 반영합니다.
- 견실시공 및 투명성을 위한 모니터링제를 시행합니다.
서비스 이행기준 - 항만개발계획 수립시 우리청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항만공사의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 시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1회 이상 설명회를 개최하여
  건설적인 의견은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지역주민의 숙원, 요청사업 등 주민 관심도가 높은 건설공사에 대해 모니터링 요원을 위촉,
  주민의견이 공사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항만건설에 대한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기회를 제공하고 적극적인 의견수렴으로 주민들의
  신뢰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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