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트위터에 공유하기 구글에 공유하기 프린트

올해 9월1일부터 황산화물 배출규제해역 운용된다

올해 9월1일부터 황산화물 배출규제해역 운용된다
선원해사안전과 손민아
2020. 8. 4. 201

올해 9월1일부터 황산화물 배출규제해역 운용된다

- 전국 5개 항만에서 황산화물 배출규제 적용 -


  인천지방해양수산청(청장 홍종욱)은 ⌜황산화물 배출규제해역 지정 고시⌟가 9월 1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전국 5개 항만에서 황산화물 배출규제해역이 운용된다고 밝혔다.

 황산화물 배출규제해역(이하 “배출규제해역”)이란, ⌜항만지역 등   대기질 개선에 관한 특별법⌟ 제10조제1항에 따라 항만지역등 대기질 개선의 기본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항만대기질관리구역 내에 해양수산부장관이 별도로 지정·고시*한 구역을 의미하며, 현재 국내 5개 항만(인천, 평택‧당진, 여수‧광양, 부산, 울산)이 배출규제해역으로 지정되었다.

* ⌜황산화물 배출규제해역 지정 고시⌟ (시행일 : ‘20.9.1.) 

 배출규제해역에서 선박은 황함유량 기준(0.1%)이하의 연료유를 사용 하거나, 기준*에 적합한 배기가스정화장치를 설치하여 황산화물 배출량을 배출제한기준량 4.3[4.3 SO2(ppm)/CO2(%, v/v)] 이하로 감축하여야 한다.

 * ⌜선박에서의 오염방지에 관한 규칙⌟ 제30조제2항 및 별표 20 제3호

 황산화물 배출규제 적용은 모든 선박을 대상으로 2020년 9월 1일부터는   배출규제해역에 투묘·계류하는 시간* 동안에 우선 적용되고, 2022년 1월 1일부터는 배출규제해역에 들어온 때부터 나갈 때까지 확대하여 적용된다.

 * 투묘·계류 완료 1시간 후부터 양묘·이안 작업 시작 1시간 전까지 적용됨
 또한, 선박이 배출규제해역을 항해하는 경우 연료유 교환 등에 대한 사항을 선박의 기관일지에 기재하고, 기관일지(해당 연료유를 공급 받은 날로부터 1년 간)와 연료유 전환 절차서를 선박에 비치해야 한다.
 
 한편, 인천해수청은 황산화물 배출규제해역 운용 전 관련 업무관계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황산화물 배출규제해역 안내서를 제작‧배포했다. 


 이번에 배포된 안내서는 ▲대상항만, ▲대상선박, ▲적용시점 및 시행시기, ▲배출규제해역 운항 시 기관일지 기록사항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인천해수청 선원해사안전과 김용태 과장은 “이번에 발간한 황산화물 배출규제해역 안내서는 배출규제해역을 운항하는 선박관계자들에게 새로운 제도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은 물론, 제도 시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규제 미숙지에 따른 불이익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목록

  • 담당자 : 운영지원과
  • 연락처 : 032-880-6435